자료실: Out Door 여가활동에 관한 자료모음
 
작성일 : 2012-12-09
매력 덩어리 겨울 스포츠 – Cross Country Ski
Lake O'Hara. 얼어 붙은 호수위로 스키를 타고 건너는 기분은 참으로 색다르다.


캘거리의 겨울은 11월 부터 시작되서 다음해 3월까지 이어집니다. 거의 일년의 반이 겨울인 샘이죠. 이렇게 긴 겨울 동안 추운 날씨로 인해 아무래도 쳐지고 움추러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따듯한 아랫목에 누워 뒹굴거리며 TV나 봤으면 하는 생각이 간절해지죠. 영하 15도 되는 밖으로 나가기가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겨울이면 실내 체육관을 찾아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야외에서 땀을 흘리며 하는 운동과 실내에서의 그것은 좀 차이가 있기 마련입니다. 단순한 운동만이 아니라 자연의 경치를 즐길 수 있다는 보너스가 있다면 더더욱 다르겠지요.

Peter Lougheed Provincial Park, Kananaskis


이렇게 춥고 지루하고 긴 겨울에 야외에서 땀을 뻘뻘 흘리며 운동을 할 수 있다면 어떠시겠습니까? 영하 10도 20도 쯤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거기에 덤으로 황홀한 경치를 감상하면서 운동을 할 수 있다면? 이 물음에 "네, 자연의 경치를 감상하며 운동을 하고 싶습니다!" 라고 대답하신다면 그런 분들을 위한 정말 매력적인 겨울 운동이 있습니다.

바로 크로스 컨트리 스키(Cross Country Ski)입니다. 줄여서 XC Ski라고 하기도 합니다.

기막히게 멋진 경치를 자랑하는 Paradise Valley, Lake Louise


야외에서 즐기는 겨울스포츠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스키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키라고 할 때는 다운힐 스키(알파인 스키, Alpine Ski)를 의미합니다. 다른 종류의 스키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알파인 스키는 여러 스키 종류 중에 하나입니다. 스키를 분류 할 때 크게 둘로 나눕니다. 알파인 스키와 노르딕 스키(Nordic Ski)가 그 둘인데 오늘 제가 이야기 하고 싶은 크로스 컨트리 스키는 바로 노르딕 스키의 한 종류입니다.

크로스 컨트리 스키도 여러 종류로 나뉘어 집니다. 산 속의 파우더 같은 눈을 타고 내려오는 Backcountry Ski, 올림픽에서 볼 수 있는 멋진 스키 점프, 스키와 사격을 혼합한 바이애슬론(Biathlon), 산과 들을 자유롭게 누비는 스키 투어링(Ski Touring) 등등이 크로스 컨트리 스키의 종류들이죠. 이 외에 오늘 제가 안내해 드리려고 하는 또 하나의 크로스 컨트리 스키가 있습니다. 바로 사람들이 다져놓고 정리해 놓은 트레일과 트랙에서 즐기는 스키, "크로스 컨트리 노르딕 스키".  노르딕 스키 라는 용어는 조금 혼용되어서 사용됩니다. 스키를 크게 분류 할 때 크로스 컨트리 스키의 상위 개념으로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은 크로스 컨트리 스키 중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타고 잘 정리된 트레일에서 타는 그런 스키의 용어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노르딕 스키라고 하면 바로 정리된 트레일에서 타는 스키를 의미합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그 의미를 좀더 명확히 하기 위해 좁은 개념의 노르딕 스키를 "크로스 컨트리 노르딕 스키"라고 부르겠습니다.

위에서 스키를 둘로 나눌 때 알파인 스키와 노르딕 스키로 나눈다고 했는데 그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차이는 어떻게 스키를 타느냐 일 것입니다. 알파인 스키(다운힐 스키)는 우리들이 잘 알고 있는 그런 스키입니다. 스키 리조트에 가서 리프트를 타고 경사를 올라 스키를 타고 내려오는 것이죠. 다운힐 스키라는 용어에서 드러나듯이 언덕을 내려오는데 특화된 스키입니다. 알파인 스키를 신고 언덕을 오르지는 않죠. 반면 노르딕 스키는 언덕을 오르기도 하고 내려오기도 하며 들판을 가로지르기도 하는 등 다양한 지형에서 타게 됩니다. 다운힐 스키와 달리 언덕을 오르는 것도 리프트를 타고 오르는 것이 아니라 스키 타는 사람이 두발로 스키를 신고 올라야 합니다. 이렇다 보니 두 스키의 장비도 다릅니다. 알파인 스키는 스키 부츠를 스키에 고정할 때 앞발과 뒷꿈치가 모두 고정이 됩니다. 하지만 노르딕 스키는 앞발만 스키에 고정이 되고 뒷꿈치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언덕을 오르는 등의 동작이 자유롭습니다.

Lake O'Hara 스키 트레일


크로스 컨트리 스키는 다운힐 스키보다 훨신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스키의 원조라고 할 수 있죠. 인류가 스키를 사용한 이유가 눈이 덮힌 산과 들을 가로질러 가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기 시작했기에 그렇습니다. 그러다가 스키가 알프스 지역으로 전해지면서 다운힐 스키로 발전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알파인 스키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죠. 그렇다면 노르딕 스키라는 이름은 어디서 유래 되었을까요? 노르딕이라는 말은 북쪽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스키의 원조라고 하는 북유럽의 스웨덴, 노르웨이 등의 국가들을 노르딕 컨트리라고 합니다. 바로 북유럽 국가들에서 타던 스키를 의미하는 것이죠.

산과 들을 가로지르던 스키, 이동수단이던 스키가 이제는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용으로 변화를 합니다. 그래서 스키를 타기 쉽게 스키 트레일을 Grooming(정리)해 놓고 트랙을 만들어 놓기도 합니다. 전에는 앞서간 사람의 자국을 뒷사람들이 따라 가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던 트랙과 트레일이 이제는 누군가 정리를 해 놓고 트랙을 만들어 놓아 레크리에이션 이용자들에게 편이를 제공해 줍니다. 국립공원, 주립공원등의 트레일들이 그렇고 노르딕 센터의 스키 트레일 들이 그렇게 잘 정리되고 다듬어져 있습니다. 이런 트레일에서 타는 스키가 크로스 컨트리 노르딕 스키인 것입니다.

스키를 신고 뛰기도 하고 걷기도 하고, 언덕을 오르기도 하고 바람을 가르며 내려오기도 합니다. 언덕에 리프트도 없습니다. 자유롭기도 하고 모든 것을 내 힘으로 해결해야 하기에 힘이 들기도 합니다. 다운힐 스키가 빠른 스피드로 활강하는 것과는 달리 스피드는 떨어 지지만 좁고 거친 트레일의 내리막을 내려오는 스릴은 다운힐 스키와는 또 다른 매력입니다. 스피드가 적다 보니 다운힐 스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안전하기도 합니다. 언덕을 오를 때는 영하 15도의 추위에도 이마에서 턱으로 땀이 흐르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평지에서 마라톤을 하듯이 뛰며 눈을 지쳐나갈 수 있고 이럴 때면 심장이 터질 듯한 숨막힘도 경험을 하게 됩니다. 달리기와 비슷한 면이 있지만 달리기와 달리 무릎에 충격이 거의 없어 노후에도 즐기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심폐기능을 올려주는데 효과도 좋고 몸의 발란스를 향상시키는 데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이렇게 힘들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내 체력에 맞추어 내 마음껏 조절을 하며 편히 스키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운동으로서의 장점들 외에도 제가 정말 좋아하는 이유는 바로 자연속에 함께 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스키 트레일들이 록키의 계곡과 산중에 있기에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크나큰 기쁨, 이것이 다른 모든 장점들과 함께 크로스 컨트리 스키를 즐기는 기쁨을 제게 줍니다.

영하의 날씨로 마음이 꽁꽁 얼어 있어도 크로스 컨트리 스키를 신고 트레일을 달리다 보면 어느덧 뜨겁게 달아 오르는 심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속에 묻혀 잠시 쉬며 하늘을 쳐다보면 작은 내 모습의 겸허함과 자연의 위대함을 느낍니다.

나와 보세요. 길고 지루하기만한 겨울, 움추림의 겨울을 뒤로 하고 대자연의 눈위로 달려가 보세요.

잘 정리된 스키 트레일의 모습. Peter Lougheed Provincial Park, Kananaskis

 
 

Disclaimer: 산행 및 트레일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정확히 기록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나 활동의 특성상 이곳의 정보가 부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기상이나 계절에 따른 변화가 설명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곳의 정보는 참고로만 사용하시고 활동시 발생할 수 있는 긴급상황에 대한 대처는 각각 터득해 주십시오. 제공되는 GPS정보 또한 오류를 가질 수 있습니다. 반드시 참고로만 사용하시고 실제 활동시에는 정확한 지도를 이용하고 스스로의 판단에 따르십시오.